항공사와 여행사 유통관계특성과 신뢰
경기대학교 | 158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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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항공사들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항공사로서는 통제 가능한 비용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유통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에 보다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여행사를 통한 간접판매를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대형여행사 중심으로 판매구도가 바뀌어 감에 따라 기존의 유통경로 상에 나타나는 항공사의 강압적인 판매권유 및 항공사 우위정책은 이제 점차적으로 사라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항공사가 경쟁우위를 지니기 위해서는 여행사와의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 항공사는 여행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여행사의 협력의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항공유통시장 내에서 발생되는 관계특성과 갈등요인을 검증하고, 갈등 요인이 항공사와 여행사의 협력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이러한 협력의도가 유통경로의 성과인 신뢰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관계발전을 위한 모형을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항공사와 여행사의 관계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유통관계특성 관계마케팅 항공사와 여행사 항공사와 여행사 협력 신뢰성 분석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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